소액최우선 배당이 적용 안되는 경우

소액최우선 배당이 적용 안되는 경우
 

2002년 10월 30일 이전에 근저당, 압류, 가압류 등 물권이 설정된 부동산을 그 후에 임차한 임차인에 대하여는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상 소액최우선배당이 적용되지 않는다.

우선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월세에 관계없이 임차보증금이 일정금액 이하인 임차인에 대하여 그 보증금 중 일부금액을 보호하고 있지만(대구 등 광역시 기준 3천500만 원 이하인 임차인에 한하여 1천400만 원까지 보장)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은 상황이 다르다.

대구 등 광역시(달성군 제외)의 경우 임차보증금과 월세를 100으로 곱한 금액을 더한 총액이 3천만 원 이내의 임차인에게만 900만 원을 최우선적으로 배당해 준다.

예를 들어 월세 없이 전세보증금만 3천만 원 이하이거나, 임차보증금 2천만 원에 월세 10만 원인 임차인(2천만 원+월세 10만 원×100=3천만 원)에게는 900만 원을 최우선적으로 보장해 주지만, 임차보증금 2천만 원에 월세가 11만 원이라면 단돈 1원도 최우선적으로 배당할 수 없다. 그 이유는 2천만 원+월세 11만 원×100=3천100만 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 법은 소액의 자본으로 사업을 하는 임차인을 위한 최소한의 보호장치이지만 애당초 보장금액이 너무 적었고 이 법이 첫 시행된 시점과 비교하면 지금의 경제 규모가 상당히 커졌기 때문에 보장금액을 좀 더 높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Posted by 미래사냥하기

달서구부동산, 죽전동부동산, 대구부동산, 용산동부동산, 용산동주택, 용산동상가주택, 용산동원룸, 용산동투룸, 죽전사거리, 알리앙스, 월드마크웨스트엔드, 태왕아너스, 성서홈플러스, 성서이마트, 미래여성병원, 미르치과, 대구의료원, 성당주공아파트, 본리사거리, 허병원, 웨딩캐슬, 캐슬나이트, 이현공단, 성서공단, 용산우방, 죽전우방, 롯데캐슬아파트, 영남네오빌, 초록나라, 장기누림타운, 감삼우방드림시티, 서구법조타운, 성서하나로클럽, 대구학생문화센타, 대구지방병무청징병검사장, 죽전그린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