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제/궁금증 '스무고개'
글쓴이: 대공협대구지부 번호 :
청약가점제 /궁금증 '스무고개'
2주택자 당첨 기회 없어
프린트 목록

관련기사 (최신순)  
 • 청약가점제/무주택 기간 계산법
 • 청약가점제/내 청약점수는 몇점?
 • 청약가점제/부모님 3년 이상 모셔야 부...
 • 청약가점제 첫 접수 9월 17일부터
청약가점제
 • "상한제ㆍ가점제 피하자"…건설업체 '...
 • 청약점수 낮다면 임의분양 노려볼만
9월부터 청약가점제가 시행된다.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는 1순위 청약자격 배제 및 2순위에서 감점제 적용(한 채당 5점씩 감점)을 받게 돼 사실상 당첨기회가 없다.

60세 이상 부모가 1주택자 이상이면 본인은 무주택자로 간주되지만, 1주택 초과분부터 한 채당 5점이 감점된다. 바뀐 청약제도를 문답으로 풀어봤다.

-청약가점제가 시행될 경우 현행 1~3순위 순위제도는 유지되나?

▲청약가점제가 시행되더라도 기존 청약 순위는 유지되고, 같은 순위 안에서 경쟁이 있는 경우 가점제, 추첨제를 병행 실시한다. 가점이 높아도 1순위 자격요건(가입기간 2년 이상 등)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1순위 신청을 할 수 없다.

민영주택이나 민간 건설 중형 국민주택은 1순위, 2순위에 가점제와 추첨제가 일정비율로 적용된다. 3순위는 추첨제가 적용된다.

공공 주택 중소형은 가점제 적용 안돼

-청약가점제는 9월 이후 모든 분양 아파트에 적용되나?

▲청약저축 가입자가 청약할 수 있는 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이 짓는 전용면적 85㎡ 이하의 공공주택은 청약가점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현행 투기과열지구 등에서 공급되는 85㎡이하의 민영주택을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제도는 어떻게 되는가?

▲투기과열지구 및 공공택지안에서 85㎡ 이하 민영주택의 75% 공급물량을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제도는 가점제로 흡수되어 폐지된다.

이는 무주택자 우선공급제도를 보다 많은 실수요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가점제로 흡수해 보완한 것이다.(85㎡이하 공급물량의 75% 가점제 적용)

-유주택자인 경우 청약 자격은 어떻게 되는가?

▲가점제 공급대상 물량(85㎡이하는 75%, 85㎡초과는 50%)의 경우 1주택자는 1순위 청약자격을 배제하고, 2순위부터 청약 자격을 인정한다.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는 1순위 청약자격 배제 및 2순위에서 감점제 적용(한 채당 5점씩 감점)을 받게 된다.

추첨제 공급대상 물량(85㎡이하는 25%, 85㎡초과는 50%)은 1주택자는 1순위부터 청약자격이 인정된다. 2주택 이상은 1순위 청약자격이 배제되지만, 2순위부터는 인정된다.

85㎡ 초과 주택, 채권매입액 같은 가점 및 추첨제로 50%씩 선정

-85㎡ 초과 주택을 청약하는 경우도 가점 점수가 높으면 우선 당첨되나?

▲채권입찰제를 적용하는 85㎡ 초과주택의 경우 채권매입예정액이 많은 자를 우선으로 선정하게 되며, 채권매입예정금액이 같으면 가점제와 추첨제로 각각 50%를 선정한다.

-무주택 기간 7년인 세대주로, 모친은 만 68세이며 주택 3채를 소유하고 있다. 세대주는 무주택자에 해당되는가?

▲60세 이상 부모가 소유한 주택은 무주택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본인은 무주택 7년 자격이 유지되지만, 6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2주택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1주택당 5점씩 감점을 적용받게 된다.

-배우자가 소유하고 있던 주택 처분시 무주택기간은?

▲무주택기간은 청약자와 배우자의 무주택기간을 산정해 결정된다. 청약자가 무주택자라도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한 경우 그 주택을 처분한 날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한다.

-결혼전에 배우자가 주택 소유했다가 처분한 경우 무주택기간은?

▲결혼전 배우자가 보유한 주택을 처분한 경우 배우자의 주택 소유 사실은 본인의 무주택기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배우자 본인(부인)이 직접 청약하는 경우는 과거 주택보유 사실은 무주택기간 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약자가 이혼했다가 재혼한 경우 무주택기간 산정을 위한 혼인일자의 기산점은?

▲30세 미만에 결혼 후 이혼했다가 재혼한 경우 혼인일자의 기산점은 최초 호적등본상에 기재된 혼인신고일로부터 산정한다. 이는 재혼여부와 관계없이 독신인 경우도 마찬가지다.

-소형․저가 주택 보유시 무주택인정 기준은?

▲60㎡ 이하 주택으로 집값이 5000만원 이하인 소형․저가주택을 소유한 경우 가점제로 60㎡ 초과주택을 청약하는 경우는 무주택으로 인정된다.

소형·저가 주택 멸실땐 어떻게?

-소형·저가 주택이 멸실, 증개축된 경우 주택가격 산정은?

▲주택이 없어졌거나 증개축된 경우는 올해 개별공시지가와 멸실등기부상의 대지면적(대지지분)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정한다.

멸실주택의 2007년도 개별공시지가(원/㎡)×대지면적으로 산정하며, 5000만원 이하인 경우 소형·저가 주택으로 인정한다. 다만, 종전주택의 용도변경 등으로 개별공시지가 적용이 곤란한 경우는 인근 주택가격을 적용할 수 있다.

-청약자가 배우자 및 자녀와 주민등록 분리시 부양가족수 산정은?

▲청약자가 배우자와 주민등록등본상 분리되어 있어도 배우자와 동일한 주민등록상에 등재되어 있는 미혼자녀는 부양가족에 포함된다.

-청약자가 자녀와 주민등록 분리시 부양가족수 산정은?

▲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청약자가 자녀와 주민등록상 분리되어 있는 경우 그 자녀는 부양가족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직계비속을 부양가족으로 인정받으려면 세대주여야 되는지?

▲직계존속은 청약자가 입주자 모집 공고일 까지 세대주일 경우에만 인정받을 수 있다. 단, 직계비속의 경우 미혼자녀는 청약자가 세대주가 아니어도 부양가족으로 인정받는다.

다만, 30세 이상 미혼자녀는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청약자나 그 배우자의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만 인정된다.

-2002년 9월4일 이전 가입자도 직계존속을 부양가족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반드시 세대주가 되어야 하는가?

▲직계존속을 부양가족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 가입일자에 관계없이 청약자는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세대주가 되어 있어야 한다. 저축가입자와 분리된 배우자와 동일한 주민등록상의 직계존속은 배우자가 세대주인 경우에만 부양가족으로 인정된다.

-청약자가 직계존속과 같은 주소에 거주하고 있으나, 주민등록을 분리한 경우 직계존속을 부양가족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직계존속이 부양가족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청약자 또는 배우자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세대주로서 직계존속과 동일한 주민등록에 3년 이상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만 부양가족으로 인정된다.

-부양가족수를 늘리기 위해 주소만 옮겨도 되나?

▲주소지만 옮겨 놓은 위장전입을 통해 분양받아 적발될 경우 주택공급 질서교란 혐의로 당첨이 취소되고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위장전입 등 불법행위는 주기적으로 실태조사를 강화해 단속해 나갈 계획이다.

손자·손녀와 동일 주민등록에 등재된 경우 부양가족 인정

-청약자와 손자·손녀가 동일 주민등록에 등재된 경우 부양가족으로 인정되나?

▲청약자가 부모가 사망한 미혼의 손자·손녀를 같은 주민등록에 등재해 부양하는 경우 그 손자·손녀를 부양가족으로 인정한다.

30세 이상의 손자·손녀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청약자 또는 그 배우자의 주민등록에 같이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만 인정된다.

-청약저축에서 청약예금으로 바뀐 경우 입주자저축 가입기간은?

▲입주자 저축의 종류 또는 금액변경, 계약기간의 만료로 해약과 동시에 재가입하는 경우에는 최초로 입주자 저축에 가입한 날을 가입일로 본다.

-예비당첨 1순위자로 동·호수추첨에 참가했다가 계약을 포기한 경우 당첨자로 관리되는지?

▲예비당첨자중 최초 예비입주자를 대상으로 한 동·호수 배정추첨에 참가해 당첨된 자는 공급계약 체결여부와 관계없이 당첨자로 관리된다.
Posted by 미래사냥하기

달서구부동산, 죽전동부동산, 대구부동산, 용산동부동산, 용산동주택, 용산동상가주택, 용산동원룸, 용산동투룸, 죽전사거리, 알리앙스, 월드마크웨스트엔드, 태왕아너스, 성서홈플러스, 성서이마트, 미래여성병원, 미르치과, 대구의료원, 성당주공아파트, 본리사거리, 허병원, 웨딩캐슬, 캐슬나이트, 이현공단, 성서공단, 용산우방, 죽전우방, 롯데캐슬아파트, 영남네오빌, 초록나라, 장기누림타운, 감삼우방드림시티, 서구법조타운, 성서하나로클럽, 대구학생문화센타, 대구지방병무청징병검사장, 죽전그린빌